코인에 투자를 하면서, 코인을 이해하고 해야겠다 싶어서 여기저기 많이 알아보았다. 내가 이해한 코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코인을 이해하려면 제일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이 비트코인, Bitcoin이다. 비트코인, Bitcoin 이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비트코인이 왜 이렇게 높은 가격을 갖게 되었는지, 비트코인 가치가 있는 것인지, 비트코인이 가치가 있다면 그 가치는 어떤 것인지, 비트코인은 왜 나오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내가 이해한 것을 정리해 보겠다. 앞으로도 코인에 대해서 이해한 것을 정리하려고 한다. 나는 컴퓨터나 전산 전공자가 아니다. 순수한 투자자로서 이해한 것을 정리하는 것이니 참고만 부탁한다.

비트코인 탄생, 비트코인 시작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소스코드가 배포되며 탄생했다. 비트코인은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프로그래머가 개발했다고 하는데, 사토시 나카모토가 개인인지 그룹인지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다.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을 개발한 이유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제일 신빙성 있어 보이는 이야기는 중앙에서 제어를 하는 금융 시스템에 회의를 느꼈기에 비트코인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다.

 

비트코인 개발 이유

2008년 리먼 사태로 인해서 세계는 금융 위기를 겪었다. 금융위기는 많은 사람들을 어렵게 만들었다. 큰 금융사가 망하고 개인은 파산을 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이런 상황에서 각 국가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현금을 찍어내며 이 일을 만든 거대 금융사를 파산에서 구해줬으며, 이런 위기를 만든 금융사, 금융인들은 나라에서 발행한 현금을 바탕으로 반등하여 많은 부를 창출하고 보너스를 가져갔다. 그럼 일반 사람들은? 정말 어렵게 이 위기를 극복하거나 무너졌다. 이런 상황을 보면서 국가가 통제하지 못하는 금융 시스템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고, 중앙에서 제어를 하지 못하는 화폐 시스템인 비트코인이 탄생하게 되었다.

 

비트코인 가치,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은 탈 중앙 화폐 시스템을 목적으로 탄생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투명성과 신뢰성이 보장된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디지털에서 쉽게 가능한 복사 및 해킹이 불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블록체인을 통해 복사가 불가능한 디지털 기술을 만들어 냈고 이것이 디지털 화폐가 가능하게 만들어 줬다. 화폐가 복사가 된다고 하면 계속 복사해서 사용할 것이고 이는 화폐로서 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복사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이것을 보여준 첫 번째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가 비트코인이다. 그렇기에 비트코인은 상징성이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화폐는 국가가 그 가치를 담보한다. 중앙화 된 된 금융기관이 그 화폐의 가치를 담보하고 사람들이 그 중앙화 된 금융기관을 신뢰하기에 종이에 불과한 화폐가 그만한 가치를 갖게 된 것이다. 비트코인은 중앙화 된 금융기관이 가치를 보장하지 않는다. 비트코인 가치는 중앙화 된 금융기관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이 보증을 한다. 일반적인 화폐와의 차이점은 화폐는 금융기관이 화폐의 가치, 화폐의 비용을 보증하는 것이고,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자체가 고유한 것이고 그것은 해킹과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여러 사람이 보장하는 것이다. 물건이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믿음이 있고 쉽게 거래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가치를 갖게 되고, 시세가 형성되는 것이다.
물론 지금의 가치가 적정 수준인지는 사실 잘 모르겠다.


아무튼 비트코인의 가치는 해킹과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여러 사람이 보장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하는 것이고, 그 가치는 쉬운 거래가 가능함으로써 더해지는 것이며, 점차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것을 찾게 됨으로써 수요와 공급 관점에서 가치가 상승하게 되고 있는 것이다. 하나를 더 더하면 비트코인은 총발행량이 정해져 있으니 그 가치는 점점 상승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트코인이나 화폐나 내재가치는 없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숫자일 뿐이고 화폐는 종이 쪼가리일 뿐이다.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중앙기관이나 사람들이며 그것이 믿음이 되고, 점차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게 되면 가치는 점점 상승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내가 이해한 비트코인이다. 보다 많은 것을 공부한 것 같은데 글로 풀어쓰려고 하니 잘 못쓰겠다. 아무튼 비트코인에 대한 가치는 이제는 외면하기 힘든 수준으로 왔고, 주변에 아주 가까이 와있다는 점이다.

공부해야 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