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습니다. 두 번의 도전을 통해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받았고 그 경험과 성공의 팁을 글로 정리했습니다.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으로 이자부담이 커져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탄 만큼 대출을 실행하자마자 바로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갚았습니다. 그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대환대출
다른 대출을 상환하기 위해 받는 대출을 대환대출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목적을 대출금 상환으로 선택했고 처음부터 대환대출로 실행이 됐습니다.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의 다른 목적과 달리 대출금 상환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기존 대출금액만큼만 대출이 됩니다. 대출금 총액이 잔여 대출금만큼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금 상환을 목적으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대출을 갚을 때 소요되는 비용과 대출을 실행할 때 소요되는 비용은 따로 준비를 해놔야 합니다.
또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대환 목적으로 신청하는 경우 대출 실행일에 기존 대출금을 전액 상환하고 근저당권 말소 신청까지 하는 조건으로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대출 상환 비용
대출을 실행 할 때 필요한 비용은 인지세와 국민주택채권 비용이 있습니다. 한번 더 이야기하면 인지세는 법으로 정해진 대출 약정 시 납부하는 세금이고 국민주택채권 비용은 정부가 국민주택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대출 실행 시 채권을 구입하고 판매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대출 상환시에 소요되는 비용은 근저당권 말소 비용입니다. SC 제일은행의 주택담보대출 2건을 상환하는데 필요한 근저당권 말소 비용은 6만 원이었습니다. 근저당권 말소 한 건에 4만 원인데 두 건을 한꺼번에 말소하기 때문에 6만 원이 들었습니다. 물론 직접 등기소에 가서 근저당권 말소를 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방법도 모르고, 서류도 준비해야 하며, 시간도 따로 내야 하기 때문에 은행에 신청했습니다. 은행에 대출을 전액 상환하고 근저당 말소를 신청하면 법무사 계좌로 비용을 이체라고 합니다. 근저당 말소 비용을 이체하면 근저당권 해지 업무가 신청됐다고 회신이 옵니다. 근저당 말소는 신청 및 접수 후 일반적으로 3~4일 정도 소요되며, 등기소 사정에 따라서 짧거나 길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부담의 증가 때문에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로 갈아 탄 이야기를 총 세 개의 글로 정리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이 6개월 변동금리 이기는 하나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보다 나은 대출이 없어 이 대출을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대출을 갈아타면서 사용한 비용이 120만 원 정도 되기 때문입니다. 120만 원에서 대다수의 비용은 기존 대출의 중도상환 수수료였기에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고 근저당 말소비용이 없는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 대출을 갈아탈 때는 비용이 많이 줄겠지만 인지세와 국민주택채권 비용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빨리 대출을 갚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