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갖고 있던 SC제일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크게 올랐습니다. 3.1% 였던 금리가 1년 사이에 5.5%로 상승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 곳을 알아봤고 그중에 제일 금리가 낮았던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로 대환대출 실행을 결정했습니다. 인터넷은행이라 그런지 정말 쉽게 대출한도와 금리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목을 봐도 아시겠지만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바로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계획이라 왜 실패했는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인터넷뱅크의 주택담보대출 신청을 처음 해봤습니다. 시중 은행에 대출 알아보는 것만 해도 상담과 각종 서류를 챙겨야 했지만 카카오 뱅크의 주택담보대출은 이런 준비가 필요 없었습니다. 카카오 뱅크 어플에 있는 메뉴, 대출신청의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하고 챗봇이 물어보는 것에 답만 하면 됐습니다. 대출 한도와 금리를 알아보기 위해서 입력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필요 금액과 실행일
- 현재 소득
- 담보가 될 아파트 주소
위 세 가지 항목을 입력하면, 대출 상환 기간에 따른 대출 금리가 나옵니다.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의 특징을 보니 은행에서 적용하는 가산금리가 다른 시중은행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결국 현재 공시된 금리에 낮은 가산금리만 더하면 되는 것이라서 금리가 다른 은행에 비해 낮게 측정이 됩니다. 실제로 금리를 확인해본 결과 상환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3%대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SC 제일은행의 금리가 5.5% 였던 것을 보면, 자이언트 스탭을 세 번 한다고 해도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더 낮았습니다. 기존 대출의 중도상환 수수료와 신규 대출의 인지세, 채권 구입 금액 등을 생각해봐도 금리가 2%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환대출을 하는 것이 맞다 판단해서 실행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1차 실패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쉬웠습니다. 대출 금리와 한도를 확인하고 바로 대출 신청을 했습니다. 간단한 정보 입력과 카카오 뱅크 OTP 인증을 통해서 필요 서류는 모두 전달이 됐습니다. 카카오 뱅크에서 알아서 각종 사이트에서 정보를 받아와 필요 서류를 채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필요서류의 대다수는 카카오 뱅크 인증을 통해서 전달이 됐으나, 집문서, 등기필증은 전달이 되지 않아 사진으로 촬영해서 송부했습니다. 등기필증에 있는 스티커를 제거한 뒤 사진으로 찍어서 보내면 됩니다. 시중은행이었으면 하루 연차를 내고 서류를 준비했어야 했는데 인터넷뱅크인 카카오 뱅크의 주택담보대출은 집에서 10분 만에 모든 서류 제출과 신청이 끝났습니다.
다음날 담당자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서류는 정상적으로 접수되었으나 기존 주택담보대출에서 특약사항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하다는 연락이었습니다. 담보로 잡은 아파트가 투기과열지구에 있기 때문에 기존 대출 실행 시에 추가 주택구입은 안 하겠다는 특약을 걸었는데 이 특약이 확정되지 않아, 이를 확정시켜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대출의 은행에 연락해서 주택담보대출 이후에 주택을 구입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등록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전달받고 바로 기존 대출실행 은행인 SC제일은행에 연락했습니다. 특약에 대한 확정 및 등록은 본점으로 연락해 진행해야 하면 2일 정도 소요된다고 해서 이 내용을 카카오 뱅크 쪽에 알려주니 2일 뒤에 다시 주택담보대출을 다시 신청하라는 답과 함께 기존에 진행했던 주택담보대출 실행 과정은 취소를 해야 한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결국 지금까지 진행하던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은 취소를 했습니다.
-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 제출
- 주택담보대출 서류 심사 과정에서 기존 대출의 특약사항에 대한 확정이 필요함
- 주택 구매를 하지 않겠다는 특약 확정이 되지 않아 확정 요청을 진행
- 확정에 2~3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은 확정 후 신청 필요
- 지금까지 진행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과정은 취소
SC제일은행에 물어보니, 일반적으로 시중은행 사이에서 대환대출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 특약 확정에 대한 확인은 FAX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터넷뱅크의 경우에는 신용평가사에 등록된 내용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주택을 구매하지 않겠다는 특약에 대한 확정이 신용평가사에 등록이 돼야 하고 이 기간이 2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대출 금리에 대한 조정이나 시중은행의 다른 상품으로 대환대출에 대한 이야기를 했으나,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주는 곳은 없을 것 같다는 은행 대출 담당자의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아무튼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 1차 신청은 실패했습니다.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은 당일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취소 후 다시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불합리라 생각되나 회사의 규정이 이렇다고 하니 어쩔 수 없었습니다. 특약 확정 후 재신청하기로 했습니다. 담보로 재공 하는 아파트가 규제지역에 있기 때문에 벌어진 일 같습니다. 규제지역이 아니라면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다시 진행하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이틀 뒤면 이 특약이 확정되니까 그때 다시 카카오 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해보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