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에는 운용보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ETF를 운용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이야기합니다. ETF의 운용보수는 ETF 가격에 녹아 있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를 하는 연금계좌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ETF 운용보수입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고 해도 운용보수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ETF 운용보수를 잘 비교해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운용보수가 싼 ETF가 낫겠죠? 개인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국내 상장 ETF의 운용보수를 비교 보는 방법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ETF 운용보수, 총보수 비교 방법

 ETF 운용보수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와 관련된 웬만한 공시정보는 다 올라와 있으니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금융투자협회 사이트 접속 (https://www.kofia.or.kr/)

 

2. 하단의 "전자공시시스템" 접속

금융투자협회 사이트 하단 바로가기 메뉴
금융투자협회 사이트 하단 바로가기 메뉴

 

3. "투자자" 선택 후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사이트 접속

(https://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main/main.xml)

 

4. "금융상품" > "주식형 펀드" 선택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금융상품 메뉴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금융상품 메뉴

 

5. 좌측 "펀드 공시" 메뉴에서 "펀드 보수 및 비용" > "펀드별 보수비용 비교" 선택

펀드별 보수비용비교 화면
펀드별 보수비용비교 화면

 

  위와 같이 비교하려는 ETF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을 하면 해당 키워드가 들어간 ETF의 운용보수와 기타 비용, 이 두 가지를 합친 총비용을 알아보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TIP이 있다면, 이 화면에서 비교하는 것보다는 EXCEL로 다운로드해서 확인하는 것이 보다 쉽게 볼 수 있습니다. WEB으로 확인하면 잘리는 글씨가 많고 한 화면에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넓게 보기를 해도 옆으로 잘리는 것을 어쩔 수 없습니다.

 

미국 S&P500 지수추종 국내상장 ETF 운용보수와 총 보수
22년 8월 23일 기준, 미국 S&P500 지수추종 국내상장 ETF 운용보수와 총 보수

 개인연금계좌 운용에 꼭 필요한 ETF 운용보수와 총보수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1년이 되지 않은 ETF 운용보수는 변동이 없지만, 기타 비용이 정확하지 않아 총보수를 정확하게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투자하고 있는 TIGER 미국 S&P500, SOL 미국 S&P500의 총보수가 비슷하게 확인됩니다.

 

 지금까지 ETF 운영보수와 총보수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