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을 통해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을 했고 실패했다는 이야기를 전달했습니다. 인터넷은행을 통해 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처음이었기 때문에 몰랐었던 내용을 정리했었고, 어떠한 이유로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거절당했는지 알게 됐습니다. 지난 1차 주택담보대출 신청 후기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후기, 1차 실패

 기존에 갖고 있던 SC제일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크게 올랐습니다. 3.1% 였던 금리가 1년 사이에 5.5%로 상승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 곳을 알아

81og.tistory.com

부족한 부분이었던 투기과열지구에 있는 담보물건의 주택 구매 특약 서류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신청을 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주택담보대출 1차 신청 때와 마찬가지로 일사천리로 진행됐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재직증명서나 소득증명 등의 서류는 인터넷 은행이라서 그런지 카카오뱅크 인증을 통해 인증을 하면 해당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알아서 수집했습니다. 시중은행은 각종 서류를 따로 챙겨서 제출해야 하는데 인터넷 은행은 카카오뱅크는 서류를 따로 제출할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결과

 

 추가로 필요했던 서류는 간단하게 사진으로 찍어서 제출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집문서, 등기필증을 제출해야 하는데 이 서류는 수집이 되지 않아 간단하게 사진 촬영 후 업로드를 통해서 제출했습니다. 또한 담보물건인 주택이 공동 명의인 경우 시중은행은 명의자 모두 방문하고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하는 반면, 카카오뱅크는 공동명의자에게 문자를 통한 인증으로 쉽게 공동 명의인 담보물건에 대해서 동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신청 및 각종 서류 제출, 동의, 심사의 과정을 모두 거치는데 3일 정도 소요됐습니다. 심사과정이 이틀 정도 소요됐으며, 신청은 모두 집에서 매우 간단하게 진행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장점

  • 간단하고 편리한 신청 방법과 과정
  • 주거래 은행을 바꿀 필요가 없는 낮은 가산금리
  •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1억 원 이상의 금액을 3.281% 금리로 받았습니다. 금리는 COFIX 6개월 변동금리로 했으며, 상환방식은 원금균등상환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6개월 변동인 COFIX 금리와 5년 고정금리인 혼합금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혼합금리는 5년 고정후 6개월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금리인데  COFIX 6개월 변동금리와 비교해봤을 때 1.5% 정도 높았습니다. 앞으로 빅스탭을 두 번 이상 했을 때 혼합금리와 비슷한 금리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연준의 금리 예상도 5%가 넘지 않았기 때문에 COFIX 변동금리를 선택했습니다. 최대한 빨리 갚을 생각입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금액과 금리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금액과 금리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만기는 변동금리, 고정금리 상관없이 15년, 25년, 35년, 45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빨리 갚을 예정이기 때문에 15년을 선택했고, 상환방식은 이자 지출이 적은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선택했습니다. 열심히 아껴서 갚아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추가 비용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추가 비용은 시중은행과 같았습니다. 인지세와 국민주택채권 비용이 들었고 인지세는 법령에 의해서 대출계약문서를 작성할 때 부과되는 세금으로 은행과 고객이 50%씩 부담하는 금액으로 1억 원 초과, 10억 원 이하는 15만 원이 부과됩니다. 인지세의 50%인 75000원이 비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국민채권 비용은 정부에서 국민주택사업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주택 공시 가격이나 채권 최고액의 일정 비율만큼 필수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입니다. 이 채권은 바로 샀다가 팔면 되기 때문에 판매수수료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기는 하나 채권을 구매할 만큼의 돈은 준비해둬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비용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비용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미리 은행에 넣어두면 대출은 요청한 날짜에 실행이 되게 됩니다. 소유한 카카오뱅크 통장으로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9월 30일을 실행일로 했기 때문에 해당일에 요청한 금액이 들어오게 되고, 금리는 대출 실행일 COFIX 기준금리에 가산금리가 더해져서 결정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통해서 높은 금리의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갚을 수 있게 되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은 1년 변동금리, 카카오뱅크는 6개월 변동금리로 같은 변동금리라 큰 차이도 없고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은 금융채 1년 금리를 기준금리로 하기 때문에 높은 금리를 갖고 있었는데,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은 COFIX 금리를 기준금리로 하기 때문에 금리 차이가 꽤 컸습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금리 비교를 잘해서 조금이라도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